728x90
반응형

이번 시간에 다룰 시의 제목은 '추억에서'입니다. 제목에서 드러나 듯이 '추억에서'는 현재를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성인이 된 화자가 어린 시절을 회상하면서 그 때의 기억을 말하는데요. 보통의 '추억'이라는 단어는 아름다운 과거를 떠올리게 하지만 화자의 추억은 그렇지 않습니다. 화자의 과거 상황에 집중하여 시를 읽은 후 전문 해석을 읽어보도록 합시다.


진주 장터 생어물전에는

바닷밑이 깔리는 해 다 진 어스름을,

 

울 엄매의 장사 끝에 남은 고기 몇 마리의

빛 발(發)하는 눈깔들이 속절없이

은전(銀錢)만큼 손 안 닿는 한(恨)이던가

울 엄매야 울 엄매,

 

별 밭은 또 그리 멀리

우리 오누이의 머리 맞댄 골방 안 되어

손 시리게 떨던가 손 시리게 떨던가,

 

진주 남강 맑다 해도

오명 가명

신새벽이나 밤빛에 보는 것을,

울 엄매의 마음은 어떠했을꼬,

달빛 받은 옹기전의 옹기들같이

말없이 글썽이고 반짝이던 것인가.

 

 

- 박재삼, 「추억에서」


앞서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이 시는 화자가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독백하는 방식으로 시상이 전개됩니다.

어린 시절 화자는 골방에서 누이와 함께 어머니를 기다립니다. 어머니는 생선 장사를 하러 이른 새벽에 나가 해가 지면 들어오기 때문에 어머니가 돌아올 때까지 오누이는 골방에서 떨며 어머니를 기다릴 뿐입니다.

여기서 이 시 포인트는 화자가 생각하는 어머니의 상황입니다.

'장사 끝에 남은 고기 몇마리', '은전만큼 손 안닿는 한'으로 보아 고된 노동을 하지만 벌이는 좋지 못하여 고생하는 어머니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햇빛에 반사되는 진주 남강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지 못할정도로 이른 새벽에 나가고 밤 늦게 들어오는 어머니지만 그 고생만큼 돈을 벌지 못하기에 어머니의 마음은 슬플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어머니의 고된 삶을 이 시에서는 생선 눈깔의 빛이나 남강에 비친 별빛 등의 선명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인상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빛의 이미지는 마지막 연에서 달빛이 반사되는 옹기의 반짝임으로 연결되어, 이는 어머니의 눈물을 환기하며 어머니의 한을 압축적으로 그려 내고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시를 통해 시인은 '어머니의 한스러운 삶에 대한 회상'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전문해석을 통해 시구의 세부적인 내용과 표현법에 대해 알아본 후 학습을 마무리하도록 합시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320x10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