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님의 부재와 님에 대한 그리움' 김소월의 많은 시에서 드러나는 내용적인 특징인데요. 이번 시간에 다룰 시 '님의 노래'에서도 마찬가지로 김소월은 '님의 노래'라는 소재를 가지고 '님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합니다. 이 시는 님의 노래가 언제나 자신과 함께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시의 마지막에 님의 노래가 들리지 않는 상황에서 님의 부재상황을 느끼며 시상이 마무리됩니다. 시상이 전환되는 부분이 어딘지를 파악하면서 본문을 읽어보도록 합시다.


그리운 우리 님의 맑은 노래는

언제나 제 가슴에 젖어 있어요

 

긴 날을 문밖에서 서서 들어도

그리운 우리 님의 고운 노래는

해 지고 저물도록 귀에 들려요

밤들고 잠들도록 귀에 들려요

 

고이도 흔들리는 노랫가락에

내 잠은 그만이나 깊이 들어요

고적한 잠자리에 홀로 누워도

내 잠은 포스근히 깊이 들어요

 

그러나 자다 깨면 님의 노래는

하나도 남김없이 잃어버려요

들으면 듣는 대로 님의 노래는

하나도 남김없이 잊고 말아요

 

- 김소월, 「님의 노래」


시상이 전환되는 부분을 찾았나요?

네. 맞습니다. 시상은 4연의 처음 '그러나'에서 전환됩니다. 전환점을 볼때 '님의 노래'의 내용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 전까지 화자의 마음 속에서 항상 함께하고 있던 님의 노래가 4연에서 들리지 않게되어 '님의 부재'를 확인하고 상실감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더욱 님을 그리워하게 되는 거죠. 그렇게 하여 시인은 '부재하는 님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3년까지는 언제나 함께하고 있던 님의 노래가 4연에서 부재함으로써 님이 부재하는 현실을 더욱 와닿게 하고 님을 더욱 그립게 하는 것이죠.

이러한 시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시인은

1. '~요'라는 경어체 종결어미를 반복함으로써 님에 대한 간절한 마음, 사랑의 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운율을 형성하기도 하죠. 비슷한 맥락으로 이 시에서는 유사한 통사 구조를 반복하여 님에대한 마음을 강조하며 운율을 형성합니다.

2. 시상의 전환을 통해 상황을 반전시킴으로서 님이 부재한 현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시의 특징은 4연에 갑작스레 시상이 전환되어 님의 부재상황이 더욱 강조된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늘 함께했던 님의 노래가 4연에서 부재함으로써 님의 부재는 더욱 강하게 다가오게 됩니다.

이외에도 시적 허용, 반어적 표현 등이 쓰여 시의 내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전문해석을 통해 이를 학습하면서 학습을 마무리해보도록 합시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320x10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