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이번에 다룰 작품은 신석정 시인의 '고운 심장'입니다. 이 시는 일제 강점기를 배경으로 현실 변화에 대한 화자의 인식을 드러내고 있는데요. 화자가 현실을 어떻게 인식하며 어떤 태도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작품을 감상한 후 해석을 통해 학습해보도록 합시다.


별도

하늘도

밤도

치웁다

얼어붙은 심장 밑으로 흐르던

한 줄기 가는 어느 난류가 멈추고

지치도록 고요한 하늘에 별도 얼어붙어

하늘이 무너지고

지구가 정지하고

푸른 별이 모조리 떨어질지라도

그래도 서러울 리 없다는 너는

오 너는 아직 고운 심장을 지녔거니

밤이 이대로 억만 년이야 갈리라구……

- 신석정, 「고운 심장」


1. 상황, 정서, 태도

 

시의 상황은 '별도/하늘도/밤도/치웁다'등 과 '얼어붙은 심장' 등을 볼 때 암울한 부정적인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보자면 시의 전체적인 내용을 볼 때 암울한 시대적 배경(일제강점기) 속에서 난류(희망)마저 멈춘 듯한 고통을 겪는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서는 그렇게 부정적이지는 않습니다. 부정적인 상황을 심화하며 가정하면서 이런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서러울 리 없다는 '너'를 등장하며 이 극한의 상황에서도 서러울 리 없다는 초연한 태도를 보여주고 화자는 그 고운 심장에 경이로움과 애정을 느끼는 모습을 보임니다.

그래서 화자는 이 암울한 현실(밤)이 영원하지는 않으리라는 희망적인 태도를 보여주며 시가 마무리 됩니다.

2. 시어의 의미

1) '별'은 희망을 의미합니다. 다만 시 속에서는 별도 치웁다, 별도 얼어붙어, 푸른 별이 모조리 떨어질지라도 라며 희망이 사라지는 상황을 주로 보여주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2) '밤'은 부정적 현실을 의미합니다. 마지막 부분에서 '밤이 이대로 억만 년이야 갈리라구'라는 표현에서 이를 알 수 있습니다.

3) '고운 심장'은 부정적 현실을 이겨낼 수 있는 희망과 의지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 고운 심장을 지닌 '너' 는 극한의 부정적 상황을 가정했어도 서러울 리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3. 표현법

 

1) 대조법 : '얼어붙은 심장'과 '가는 어느 난류', '치웁다'와 '고운 심장' 등이 대조되어 절망적인 현실과 그 속에서도 사라지지 않는 희망 또는 순수성을 대비시켜 주제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2) 가정법+점층법 : '하늘이 무너지고 / 지구가 정지하고 / 푸른 별이 모조리 떨어질지라도'에서 보면 점층적으로 부정적 상황을 강조하며 이러한 상황을 가정하여 이후 나오는 고운 심장을 지닌 너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3) 영탄법 : 오 너는 아직 고운 심장을 지녔거니'에서 화자의 감탄과 경이의 정서를 직접적으로 드러냅니다.

4. 주제

화자는 극한의 절망적 상황 속에서 '고운 심장'을 지닌 '너'를 발견하고 고통스러운 '밤'을 이겨낼 수 있는 희망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렇기 이 시는 '암울한 시대 현실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존재에 대한 찬양과 이를 바탕으로한 현실 극복 의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전문해석을 통해 다시 한번 학습하며 학습을 마무리해보도록 합시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320x10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