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모래알이든 바윗덩어리든 물에 가라앉기는 마찬가지"

 

위의 말은 이우진의 명대사이자 제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대사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말입니다. 슬픔의 크기 그리고 개개인의 마음은 각각 다르기에 누구에게는 가벼운 슬픔이라고 느껴질 일도 누구에게는 정말 무거운 슬픔이라고 생각되는 일일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나이가 먹어가며 다른 사람의 일을 멋대로 평가하며 판단하지 않고 '그럴 수 있지'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간에 다룰 시 정지용의 '유리창1'의 내용은 누구나 인정할 수 밖에 없는 너무나 큰 슬픔을 다루고 있습니다. 바로 '자식을 잃은 슬픔'이지요. 내 자식을 잃은 슬픔 그만큼 큰 슬픔이 어디있을까요. 그리고 내가 잃어버린 그 자식이 얼마나 그리울까요. 그러한 마음을 노래한 시. 일단 본문을 읽고 내용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유리(琉璃)에 차고 슬픈 것이 어린거린다.

열없이 붙어서서 입김을 흐리우니

길들은 양 언 날개를 파다거린다.

지우고 보고 지우고 보아도

새까만 밤이 밀려 나가고 밀려와 부딪히고,

물 먹은 별이, 반짝, 보석(寶石)처럼 백힌다.

밤에 홀로 유리를 닦는 것은

외로운 황홀한 심사이어니,

고흔 폐혈관(肺血管)이 찢어진 채로

아아, 늬는 산(山)ㅅ새처럼 날아갔구나!

 

 

- 정지용, 「유리창Ⅰ」


시의 처음에서 화자는 유리창을 향해 입김을 불어 봅니다. 유리창에 서리는 입김자국은 마치 날개를 파닥이는 작고 병든 새를 연상시키고 그 속에서 화자는 죽은 아이의 마지막 모습을 연상합니다.

하지만 그도 잠시 입김자국이 사라지자 아이의 영상도 날라가버리고 오직 캄캄한 어둠만이 있을 뿐입니다. 이 때 밤은 '허탈감과 상실감'그리고 '저승세계'를 의미합니다. 화자는 어둠 저편에 보이는 별을 통해 죽은 아이를 연상하며 눈물짓습니다. 이 이부분에서 유리창을 닦는 행동은 그만큼 선명하게 아이의 연상을 보기 위해 하는 행동으로 죽은 아이를 보고 싶어하는 간절한 그리움을 나타냅니다.

화자는 이러한 행동을(밤에 유리를 닦는 것)을 '외로운 황홀한'이라는 역설적 표현을 통해 드러냅니다. 자식의 죽음에서 오는 '외로움' 이 있지만 유리창을 통해 입김이나 별을 통해 아이를 느낄 수 있기에 '황홀하다'는 인식을 드러내는 것이죠.

여기서 '유리창'은 안과 밖을 가로막는 '단절'의 의미와 함께 아이의 영상을 떠올릴 수 있게 해주는 '만남'의 매개체가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서 아이가 죽은 이유에 대해 언급하며 지금까지 절제했던 감정을 탄식(아아-)을 통해 드러내며 죽은 아이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렇듯 이 시는 '죽은 아이에 대한 슬픔과 그리움'을 노래한 시죠.

시인은 이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1. 선명하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죽은 아이를 연상시키는 시각적 심상들을 통해 죽은 아이에 대한 그리움을 선명하게 드러내고 있는 것이죠.

2. 감정을 절제하여 표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 전까지 감정을 직접적으로 말하기보다는 행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드러내면서 감정을 절제하여 표현하고 있습니다.

3. 역설법을 사용해 함축적있는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시의 제목 자체인 유리창부터 사실은 역설적인 의미로 '만남'과 '단절'의 의미를 가지고 있죠. 또한, '외로운 황홀한'이라는 표현을 통해 '아이를 잃은 부모의 그리움'을 함축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럼 전문해석을 통해 학습을 마무리해보도록 합시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320x100

+ Recent posts